Friday, November 10, 2017

미국 공화당 지도부는 통상정책에 관해 트럼프에 맞서지 않을 것

미치 맥코넬(Mitch McConnell, R-KY) 상원 다수당대표(Senate Majority Leader)와 폴 라이언(Paul Ryan, R-WI) 하원의장(House Speaker) 등 공화당 지도부는 통상정책에 대해서 트럼프 대통령의 의견에 반대하지 않을 것이라는 소식. 공화당이 추진중인 세제 개혁과 내년의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서라는 것이 이유.

미치 맥코넬(Mitch McConnell) 상원의장

폴 라이언(Paul Ryan) 하원의장

트럼프 대통령은 NAFTA 탈퇴 가능성을 여러 번 언급했다. 지금 NAFTA 협상의 진행을 보면 연내에 재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연내 타결되지 않고, 내년초에도 타결되지 않는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NAFTA 탈퇴를 선언할 가능성이 높다.

Mr. Donald J. Trump의 예측가능한 돌발행동이다.

미국이 NAFTA를 탈퇴하게 된다면? 당장은 큰 변화는 없을 것이다. 캐나다는 NAFTA 폐기시 미-캐 양자협정의 효력이 부활한다고 주장한다. 멕시코는 영향을 꽤 받겠지만, 동시에 미국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양국이 해법을 찾을 것 같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두만강의 어원

두만강(Tumen River)의 이름은 어디서 유래되었을까? 네이버검색을 해보면 투먼은 만(灣)을 뜻하는 만주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과연 그런지는 만주어 전문가에게 물어봐야 할 일이다. 재미있는 건, 러시아 사람에게 두만강의 뜻을 물어보면 '...